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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스택/큐 6문제

by 천무지 2024.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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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같은 숫자는 싫어

  • 나의풀이
  • function solution(arr) { var answer = []; var len = arr.length; answer[0] = arr[0]; for(let i = 1; i < len; i++) { if(arr[i-1] === arr[i]) continue; else { answer.push(arr[i]); } } return answer; }
  • 다른 풀이
  • function solution(arr) { return arr.filter((val, idx)=> val != arr[idx + 1]); }
  • 학습내용
    ````
  1. stack/queue로 분류된 문제다 보니
    자연스럽게 해당 자료구조를 사용하려는 시도를 했다.
  2. 다른 풀이에서는 Array.filter를
    이용하여 val의 다음 값에 index를 이용하여 접근하였고,
    서로 값이 같지 않으면 val를 취하는 식으로 작성하였다.

2. 기능 개발

  • 나의 풀이
  • function solution(progresses, speeds) { var answer = []; var needDays = []; var count = 0; needDays = progresses.map((v, index) => Math.ceil((100-v)/speeds[index])) //각 진전도와 속도에 따른 필요한 날짜 계산 var max = needDays[0]; for(let i = 0; i < progresses.length; i++) { if(needDays[i] <= max) { count++; //앞에 있는 기능이 먼저 완료되어야 배포가 되니까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곳 } else { answer.push(count); max = needDays[i] count = 1; //배포하는 곳, 배포하고 나서 max를 갱신하여 다시 복 } } answer.push(count) //마지막에 쌓인 count를 answer에 push return answer; }
  • 다른 풀이
  • function solution(progresses, speeds) { let answer = [0]; let days = progresses.map((progress, index) => Math.ceil((100 - progress) / speeds[index])); let maxDay = days[0]; for(let i = 0, j = 0; i< days.length; i++){ if(days[i] <= maxDay) { answer[j] += 1; } else { maxDay = days[i]; answer[++j] = 1; } } return answer; }
  • 학습 내용
    `````
  1. 전체적으로 다른 풀이와 나의 풀이가 흐름이 같았다.
  2. needDays를 먼저 계산하여서 2중 반복문을 피할 수 있었다.

3. 올바른 괄호

  • 나의 풀이
  • function solution(s){ var answer = true; var stack = [] for(let i = 0; i < s.length; i++) { if(s[i] === "(") { stack.push(s[i]) } else if(s[i] === ")"){ if(stack.length === 0) return false; stack.pop(); } } return stack.length === 0 ? true : false; }
  • 다른 풀이
  • function solution(s){ let cum = 0 for (let paren of s) { cum += paren === '('? 1: -1 if(cum < 0) { return false } } return cum === 0? true: false; }
  • 학습 내용
    ````
  1. 스택을 이용한 대표적인 예시
  2. 다른 풀이와 메커니즘은 비슷하지만
    나의 풀이는 배열을 사용한 것에 반해 다른 풀이에서는 변수 하나를 사용하여
    스택을 관리하였다. 여기서는 다른 풀이가 공간을 덜 차지하는 방법이었다.

4. 프로세스

  • 나의 풀이
  • function solution(priorities, location) { var answer = 0; while(priorities.length) { var temp = priorities.shift() //맨 앞에 하나 꺼내 if(priorities.filter((v)=> temp < v).length) { //꺼낸 것보다 우선순위 높은게 있는지 검사 priorities.push(temp); location = (location - 1) % priorities.length; if(location < 0) location += priorities.length; //있으면 temp다시 집어넣음 그리고 location이 바뀌었으니까 갱신 } else { answer++; location--; if(location < 0) break; //없으면 탈출 => answer 1증가 //만약 내가 원하는 값이 탈출하면 location은 음수가 될거임. } } return answer; }
  • 다른 풀이
  • function solution(priorities, location) { var list = priorities.map((t,i)=>({ my : i === location, val : t })); var count = 0; while(true){ var cur = list.splice(0,1)[0]; if(list.some(t=> t.val > cur.val )){ list.push(cur); } else{ count++; if(cur.my) return count; } } }
  • 학습 내용
    ````
  1. Array.some() : 메서드는 배열 안의 어떤 요소라도 주어진 판별 함수를 적어도
    하나라도 통과하는지 테스트합니다.
    만약 배열에서 주어진 함수가 true을 반환하면 true를 반환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배열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나는 some()함수를 몰라서 filter()를 이용하여 길이를 구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였다. some()으로 바꾸면 더 효율적일 것이다.
  2. Array.splice() : 메서드는 배열의 기존 요소를 삭제 또는 교체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하여 배열의 내용을 변경합니다.
    (ex)
    var removed = myFish.splice(2, 0, "drum");
    myFish의 2번째 인덱스에 "drum" 추가, 원래 2번째 인덱스는 뒤로 밀림
    var removed = myFish.splice(3, 1);
    myFish의 3번째 인덱스부터 1개 제거, 빈자리는 땡겨짐
    var removed = myFish.splice(2);
    myFish의 2번째 인덱스부터 뒤로는 다 제거
  3. 다른 풀이에서는 location을 추적하는 방법으로 객체에 정보를 담아 관리했다.
    나는 매 순간 반복마다 다시 계싼하는 방법을 했는데 객체로 관리하면 연산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4. 다른 풀이에서 list의 맨 앞에 객체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splice()를 사용했는데
    그냥 shift()해도 상관없다.

5. 다리를 지나는 트럭

  • 나의 풀이
  • function solution(bridge_length, weight, truck_weights) { var answer = 0; var sum = 0; var queue = new Array(bridge_length).fill(0); while(queue.length) { queue.shift(); if(truck_weights.length) { sum = queue.reduce((a,b)=> a+b,0) if(sum + truck_weights[0] <= weight) { queue.push(truck_weights.shift()); } else { queue.push(0); } } answer++; } return answer; }
  • 다른 풀이
  • function solution(bridge_length, weight, truck_weights) { // '다리'를 모방한 큐에 간단한 배열로 정리 : [트럭무게, 얘가 나갈 시간]. let time = 0, qu = [[0, 0]], weightOnBridge = 0; // 대기 트럭, 다리를 건너는 트럭이 모두 0일 때 까지 다음 루프 반복 while (qu.length > 0 || truck_weights.length > 0) { // 1. 현재 시간이, 큐 맨 앞의 차의 '나갈 시간'과 같다면 내보내주고, // 다리 위 트럭 무게 합에서 빼준다. if (qu[0][1] === time) weightOnBridge -= qu.shift()[0]; if (weightOnBridge + truck_weights[0] <= weight) { // 2. 다리 위 트럭 무게 합 + 대기중인 트럭의 첫 무게가 감당 무게 이하면 // 다리 위 트럭 무게 업데이트, 큐 뒤에 [트럭무게, 이 트럭이 나갈 시간] 추가. weightOnBridge += truck_weights[0]; qu.push([truck_weights.shift(), time + bridge_length]); } else { // 3. 다음 트럭이 못올라오는 상황이면 얼른 큐의 // 첫번째 트럭이 빠지도록 그 시간으로 점프한다. // 참고: if 밖에서 1 더하기 때문에 -1 해줌 if (qu[0]) time = qu[0][1] - 1; } // 시간 업데이트 해준다. time++; } return time; }
  • 학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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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시간 점프를 구현하고 싶었지만 잘 안되어서
    다리 길이 만큼의 배열을 선언하고 꽤 많은 반복을 하도록 작성하였다.
  2. 다른 풀이를 보면 시간 점프를 구현한 방법을 알 수 있었다.

6. 주식가격

  • 나의 풀이
  • function solution(prices) { var answer = [] var stack = 0; for(let i = 0; i < prices.length; i++) { stack = 0; for(let j = i + 1; j < prices.length; j++) { stack++; if(prices[i] > prices[j]) break; } answer.push(stack); } return answer; }
  • 학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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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문제도 어렵게 생각했다.
  2. 그래서 처음에는 날 것의 스택을 만들어서 관리했더니 효율성에서 빵점을 받았다.
  3. 그래서 질문하기에서 힌트를 참고해서 단순하게 생각하고 다시 코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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